스카이림에는 인간형과 비인간형 모두 포함하여 수많은 동료들이 존재합니다.


소환물도 있구요.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정보 중 하나가 동료에 관한 것이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는 동료에 관한 것들을 생각나는대로 정리하고자 합니다.


동료에 대한 소개들은 예전에 포스팅 했던 글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게임/스카이림 정보] - 스카이림 바닐라 동료들


[게임/스카이림 정보] - 스카이림 비인간형 동료



1. 명령


비인간형 동료의 경우에는 대기와 따라오기 등의 간단한 명령을 내릴 수가 있지만


인간형 동료의 경우에는 대기와 따라오기는 물론 아이템 공유, 특정 지점에 대기하기, 특정 행동 하기 등 다양합니다.


주로 아이템 먹기, 문 열기, 자물쇠 따기, 훔치기 등 다양한 명령을 내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동료에게 내린 명령에 대한 책임은 플레이어에게 주어집니다.


예로 동료에게 훔치라는 명령을 내리다 적발될 경우 플레이어에게 현상금이 걸립니다.


모드를 사용할 경우


더욱 다양한 명령들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필자의 경우 대표적으로 노래하기, 춤추기 등 다양한 명령이 존재합니다.


비인간형 동료의 경우 태우고 다닐 수도 있습니다만 그건 오류가 많다보니 안 쓰는 것이 좋습니다.




2. 행동


비인간형 동료의 경우에는 잘 모르겠지만 인간형 동료들의 경우에는 가만히 있을 경우 다양한 행동들을 취하곤 합니다.


망치질, 책 보기, 술 마시기, 춤추기 등등 다양합니다.


대표적으로 세라나와 시세로가 있습니다.


가만히 있으면 다양한 행동도 하거니와 수다도 엄청 떠들어대곤 합니다.


덕분에 간혹 자막이 씹혀버리기도 하는 참극(?)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은신


은신을 하더라도 적대적이라 판단될 경우 동료들을 거침없이 공격을 시도합니다.


덕분에 은신을 하면서 동료들을 데리고 다니면 많은 어려움이 따라다닙니다.


물론 시세로의 경우라면 다르긴 하지만, 필자는 은신캐일 땐 동료를 데리고 다니진 않아 어떤지 언급하기 어렵습니다.




4. 전투


전투가 벌어지면 동료들은 각기 가지고 있는 스킬로 전투에 돌입합니다.


힐러라면 치유도 중간중간에 해주고, 법사라면 다양한 마법들을 구사합니다.


이 경우 동료들의 공격에는 큰 신경을 쓸 필요는 없지만


플레이어가 공격을 할 때에는 신경을 써야 합니다.


세라나 같은 불사 동료가 아닌 이상 마음껏 공격하다가는 플레이어의 공격에 동료들이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하곤 합니다.

특히 범위 공격 마법사의 경우


이를 막기 위해서는 드래곤본 dlc 솔스트하임에서 얻을 수 있는 동료의 견식이라는 효과를 얻어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플레이어의 공격에 동료들이 죽지는 않습니다.


단, 데미지 자체만 없을 뿐이지 빙결 같은 부가된 효과는 들어가곤 합니다.


물론 플레이어가 주는 힐이나 버프는 잘 먹혀듭니다.




전투 중 적이 너무 강하다보면 세라나 같이 불사 속성이 없는 동료가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 경우 해당 동료가 있던 도시에 동료의 관이 생기고 유산상속을 받게 됩니다.


부활시키는 방법은 2가지 방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나는 영구적으로 시체로 되살리거나 콘솔로 살리는 것입니다.


영구적으로 시체로 살릴 경우에는 고렙 마법이기 때문에 중후반이 되어야 가능합니다.


그렇기에 최대한 죽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건, 동료 관리 모드를 쓸 경우입니다.


동료가 너무 많아지면 동료 관리 모드에서 불사 속성을 부여한다 하더라도, 또는 콘솔로 불사 속성을 부여한다 하더라도


플레이어의 공격 또는 적에 의해 사망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불사 속성이 부여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말입니다.


그러니 동료가 너무 많아도 꼭 좋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5. 경험치


일반 바닐라 상태에서는 경험치가 배분되지 않고 각자 따로따로 쌓이는 형태이기에


동료들만 적이 처치한다면 플레이어는 경험치 자체를 얻지 못 합니다.


소환수일 경우에는 다르지만 말입니다.


경험치 관련 모드 또는 동료 관리 모드를 사용한다면 설정에 따라 달라집니다.




6. 헤어짐


동료에게 헤어지자는 명령을 하거나 


감옥 또는 그 자리에 3일 이상 있을 경우


동료들을 원래 있어야 하는 장소로 되돌아갑니다.


예로 리디아 같은 허스칼은 


화이트런에 브리즈홈(산들바람)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그 집에 들어가고 


없을 경우 화이트런 궁전인 드래곤스리치에 있습니다.


다시 동료로 데려갈 수 있으니 죽지만 않았다면 얼마든지 동료로 다시 맞아들일 수 있습니다.


단, 버그로 인해 일리아는 호감도가 초기화 되어버리면서 다시 동료로 맞아들이기 힘들어집니다.


이 경우에는 콘솔로 호감도를 올려주어야 다시 맞아들일 수 있습니다.


방법은


콘솔 상태에서 일리아를 클릭하거나, prid 명령어로 일리아가 선택되어져야 합니다.


그리고 setrelationshiprank player ?(여기에는 ? 대신 1~4 중에서 하나 선택) 입력하면 됩니다.


보통 동료는 호감도가 3으로 설정되니 숫자에 신경쓰기 싫다면 3으로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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