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카이림 모드 정리 팁

2017. 5. 28. 20:55

스카이림 모드 정리를 하지 않고 그냥 하다보면 문제가 발생 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지 않아도 버그 투성이인데, 안정성까지 떨어뜨리면 CTD(튕기는 현상)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필자도 이러한 문제들로 인해 모드 정리에 꽤 애를 먹었었습니다.


모드를 재배열하는 프로그램이 있기는 하지만 확실하게 재배열을 하지 못 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순서를 다시 점검하고는 합니다.




일단 필자가 여러 곳을 참조하면서 알아낸 것을 말하자면,


모드는 규모가 큰 것부터 배열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바닥을 깔고 그 위에 기둥을 설치하고 지붕을 설치하고 마지막으로 장신구를 설치하는 것처럼,


하나씩 깔아놓고 가야 합니다.


그 기준에 맞추어서 필자가 하고 있는 모드 배열 순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그 전에 알아두셔야 하는 부분은


모드는 esm, esp 으로 나누어집니다.


우선순위는 esm에게 먼저 있기 때문에 순서가 맞지 않는다면


esp 내에서라도 순서가 맞도록 최대한 위로 올려서 배열하기를 바랍니다.


그래도 되지 않는다면 esm 파일과 esp 파일을 변화하여 강제로 우선순위를 바꿔야 하기는 하지만


필자의 경우에는 비공식 패치를 제외하고는 바꾸지 않고 하고 있습니다.




1. dlc, 비공식패치, 스카이림 또는 dlc 한글패치




스카이림 한글 패치

(스카이림 비공식 패치)

(스카이림 한글 비공식 패치)


던가드 dlc

던가드 dlc 한글 패치

(던가드 비공식 패치)

(던가드 한글 비공식 패치)


허스파이어 dlc

허스파이어 한글 패치 

(허스파이어 비공식 패치)

(허스파이어 한글 비공식 패치)


드래곤본 dlc

드래곤본 한글 패치

(드래곤본 비공식 패치)

(드래곤본 한글 비공식 패치)




스카이림 또는 dlc -> 한글 -> 비공식 패치 -> 한글 비공식 패치


이런 순서로 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공식 패치는 쓰고 싶지 않을 경우에는 안 써도 됩니다.


다만, 비공식 패치는 쓰지 않는다면 한글 비공식 패치도 하지 말아야 합니다. 원본이 없는데 한글 패치해서 뭐하려고...




2. UI 시스템




Sky UI

FISS

등등




게임 전체적인 부분에 관여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그리고 UI가 가장 먼저 실행되어야 다른 모드들을 뒷받침할 수 있습니다.




3. 그래픽(npc 리텍 제외)




환경 그래픽

성형 관련 추가 모드

뼈대 모드

HDT를 비롯한 물리엔진

FNIS

바디




가장 규모가 큰 환경 그래픽부터 들어가고 마지막에는 npc 관련 그래픽들로 채우면 됩니다.


환경 그래픽 모드 이후에는 npc부분으로 넘어가주시면 됩니다.


npc 부분에서 성형 추가 모드가 들어가서 경우의 수를 늘려주고 뼈대로 잡아주고, 물리엔진을 입힙니다.


그리고 FNIS로 모션과 에니메이션을 구현할 수 있게 해놓고 마지막에 피부 등을 입혀주면 됩니다.


살짝 복잡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냥 성형 -> 뼈대 -> 물리엔진 -> FNIS -> 바디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4. 지역




새로운 지역

지역 변경




지역이 추가될 때 또는 변경이 넣으면 됩니다.


해보니 성형 관련 모드보다 아래에 위치한 것이 가장 무난합니다.




5. 장비, 아이템




각종 장비, 아이템 추가

마지막에는 장비 위치 수정 모드 등




장비와 아이템 자체를 추가해주고, 장비 위치를 수정하는 모드를 쓸 경우에는 마지막에 놓으면 됩니다.


그래야 모든 장비들이 바뀐 위치로 가게 됩니다.




6. 모션




각종 모션 모드




모션 관련 모드들을 넣어주면 됩니다.


앞서 FNIS를 넣어주었기 때문에 모드 적용이 원할하게 될 것입니다.




7. 사운드




추가 사운드 모드




사운드 관련 모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이쯤되면 거의 선행되어야 할 것들이 다 들어가 있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사운드를 넣어주면 제대로 작동합니다.




8. 편리성을 위한 모드들




맵 마커

맵 길 표시

말 빠르게 하기

에센셜 해제

책 구분하기

시계

로딩 화면

첫 화면

시체 처리

킬 무브

버그 픽스 등등




이 부분에 넣고 싶은 것들을 넣으면 됩니다.


게임 자체를 건드리지는 않지만 편리하게 할 수 있도록 부가적인 것들이 이 부분에 해당합니다.


킬 무브 역시 이쪽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9. 난이도, AI, 퍽, 마법




드래곤 강화

적 강화

npc 행동 패턴 추가 등등

마법 추가 모드(아포칼립스 등)

퍽 추가 (ACE 등)

퍽 리셋




AI를 수정하는 부분은 이쪽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마법과 퍽은 이쪽으로 넣어주며 됩니다.


퍽 리셋 모드의 겨우에는 추가되는 퍽이 존재할 수 있기 때문에 마지막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래야 인식 하는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10. 동료 관련 모드




추가하는 동료들

동료 관리 모드




동료를 추가하고 싶을 경우 이쪽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AFT나 FLP 같은 동료 관리 모드는 동료 추가 모드 이후 마지막에 넣어주면 됩니다.


그래야 동료들을 관리 모드에 적용할 수 있어 CTD의 발생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동료 관리 모드를 여러 개 쓸 경우, AFT를 가장 아래로 놓기를 권장합니다.


그래야 충돌이 일어나지 않더라구요...



11. 건물




추가 건물

건물 리텍




건물 관련 모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추가되는 건물을 먼저, 리텍은 나중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정리하기가 편해질 겁니다.


사실 상관이 없지만 정리 하기 편해지기 위해서...




12. npc 리텍




npc 리텍 모드




각종 npc들의 리텍 모드를 넣어주면 됩니다.


겉을 바꾸어주는 것이기 때문에 가장 마지막에 해주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제대로 적용이 되기도 하구요.




13. 무효 방지 등




지도 한글화 등




각종 모드들을 설치하면 지도라든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것들을 넣어주면 됩니다.


가장 많이 쓰는 건 모드 설치하면 맵 군데군데 번역이 안 되어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때 쓰면 됩니다.


필자의 경우 렌님께서 제공하시는 파일을 쓰고 있습니다.


주로 편리성을 위한 모드와 겹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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